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9월, 2018의 게시물 표시

매듭법

팔로마 매듭법 클린치 매듭법

웜 채비의 종류

웜 채비의 종류 다른 루어와 달리, 웜을 사용할 때는 어떻게 바늘과 추를 연결하는 가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고, 이것을 리그(Rig)라고 한다 1. 지그헤드 리그 (Jighead rig) 2. 텍사스 리그 (Texas rig) 3. 캐롤라이나 리그 (Carolina rig) 4. 스플릿샷 리그 (Split shot rig) 5. 다운샷 리그 (Down shot rig) 6. 와키 리그 (Wacky rig) 7. 안티 리그 8. 카이젤 리그 9. 프리지그 리그

루어의 종류 : 스푼, 지그, 스피너베이트, 플러그

스푼(Spoon)   수저처럼 생긴 모양새의 루어를 스푼이라 부릅니다. 형태와 색상 모두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크기에 비해 무게가 무거운 편으로, 멀리 캐스팅이 가능하고 잘 가라앉으므로 투척과 동시에 수심층에 따라서 공략하기 좋습니다.  지그(Jig) 민물 바다 모두 손쉽게 사용 가능한 루어 중 하나로, 몸통은 바늘, 머리통은 봉돌로 바늘과 추가 결합된 형태의 루어입니다. 배스용으로 주로 쓰는 러버지그의 경우 바닥층 공략에 주로 사용되며 지그에 스커트(제기나 먼지털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가 붙어있고, 밑걸림 방지를 위한 가드 등이 부착되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러버지그는 대상어가 호기심을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하게 연출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스피너베이트 (spinnerbait)   스피너,지그헤드,소프트베이트가 모두 결합된 형태로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베이트를 연결하는 부분이 와이어로 되어 있어 와이어 베이트라고 쓰기도 하는데요. 스푼과 유사한 금속의 블레이드가 물의 저항을 받아 돌아가면서 소음과 파동을 내기 때문에 블레이드의 형태 및 크기, 부착된 형태에 따라 좀 더 세분화됩니다. (블레이드가 하나면 탠덤, 두개면 더블)  플러그(Plug)   플러그는 플라스틱,나무 등으로 만들어진 루어로 다양한 형태의 립이 부착되어 있고 다른 말로 하드베이트라고도 불립니다. 크랭크베이트의 상위개념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  형태에 따라 운용 수심층이 약간씩 달라지며  미노우, 포퍼(폽퍼),펜슬베이트,바이브레이션  등등으로 나뉘어집니다.

배스포인트 - 오산 서랑지

짜치 많은 곳 최근 상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배스포인트 - 항구지천 진위천 만나는 곳 (세월교)

세월교는 너무 좁은 다리라서 캐스팅하기에 좀 불편하다.

루어의 종류 : 스푼

루어의 다재다능한 방식으로 운영 가능하다. 대상어는 쏘가리, 배스 등 거의 모든 어종이 반응을 보인다. 마치 수저처럼 생긴 모양의 루어를 통틀어 스푼이라 부른다. 예외는 있지만 주로 한 겹의 금속판으로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다. 형태는 매우 다양하여 폭이 좁은 것과 넓은 것, 두께가 얇은 것과 두꺼운 것, 완곡도가 큰 것과 작은 것 등이 있다. 크기에 비해 무거운 루어로, 멀리 던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잘 가라앉기 때문에 착수와 동시에  릴링 을 하면 표층, 잠시 기다린 후 릴링을 하면 중층 및 저층 등, 원하는 수심층을 공략할 수 있다. 포인트 범위가 넓고 수심이 깊은 장소에서 효과적이다. 스푼 루어 운영법 • 카운트다운 (Countdown)  및 단순 릴링  - 루어가 수면에 떨어진 후 원하는 수심까지 가라앉기를 기다렸다가(카운트다운), 일정 수심층을 유지하며 끌려오도록 릴링한다. 스푼은 물살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그러므로 물살에 밀려 떠내려가는 거리와 가라앉는 정도를 예상해서 캐스팅해야 한다. 또한 일정한 속도로 릴링을 해도 스푼은 조금씩 떠오르므로 원하는 수심을 벗어나기도 한다. 따라서 중간에 릴링을 멈추고 다시 카운트다운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폴링 & 저킹 (Falling & Jerking) - 릴링 동작을 멈추어 루어가 갑자기 가라앉는 동작(폴링)을 연출하거나,  낚싯대 를 강하게 당겨 불규칙적인 동작(저킹)을 연출한다. 스푼의 불규칙적인 동작은 수중에서 번뜩이는 반사광을 만듦으로써 다친 작은 물고기의 뒤척임이나 놀라서 도망가는 모습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