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허구보다 더 기묘하다. 그러나 최근의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이 가상의 시나리오를 상상해보자.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10,448포인트 급락. 미 달러화는 유로화, 엔화, 금 등 거의모든 자산 등급에 대해 24시간 만에 가치의 3분의 1을 상실. 신용부도스왑(credit default swap)에 반영된 미국 정부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은 밤 사이 두 배로 급등.
믿을 수 없는 일인가? 미국에서는 그럴 것이다.
그러나 라틴 아메리카에서 세 번째 경제 규모의 아르헨티나에서는 바로 며칠 전에일어난 일이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안전 자산이라는 암호화폐의 궁극적인 사용 사례에 대해 얘기한 거의 모든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 실제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이 있다.
- 대선 예비 선거: 긴축 정책에 반대하는 당이 큰 승리를 거두면서 현 정권의 경제적 성과를 뒤엎을 우려가 나타났다. 그리고 그것은 시장 위기의 연쇄 반응을 일으켰다.
- 통화 약세: 아르헨티나 페소화가 달러, 유로, 금 및 기타 자산에 대해 1/3 하락했다.
- 시장의 불확실성: 아르헨티나의 메르발 주가지수가 단일 거래일 40% 폭락, 이는역사상 최악의 하락이자 1950년 이후 모든 주식시장을 통틀어 두 번째로 강력한 폭락이었다.
- 극도의 위기? 아르헨티나의 국가채무불이행 발생 가능성을 나타내는 신용부도스왑의 보험료가 거의 두 배가 됐다.
댓글 없음: